기아에서 2007년 12월부터 생산을 시작해 2008년 1월3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후륜구동 기반의 바디 온
프레임 형식의 준대형 SUV. 차명은 미국의 사막인 모하비 사막(Mojave)의 철자를 약간 변경한 것이며,
Majesty of Hightech Active VEhicle 의 줄임말이기도 합니다.
역사
고급 SUV임을 강조하기 위해 2023년형 출시 이전까지 기아 엠블럼 대신 독자 엠블럼을 사용했습니다.
오피러스의 엠블럼을 그대로 가져오되 색상에 변화를 줘서 나름 차별성을 둔 것입니다.
실제로 첫 출시 당시에는 프리미엄 마케팅을 펄쳐 오피러스 전용 정비라인에 모하비도 같이 정비할수
있도록 운용했던적도 있습니다. 수출용은 타원형 기아 엠블럼이 라디에이터 그릴 상단에 부착됩니다.
파워트레인
2016년 2월에 유로6 대응으로 엔진 등을 개량하고 외관을 약간 다듬으면서 재출시되었습니다.
베라크루즈와 달리 단종의 칼날은 피했다. 파워트레인이나 프레임 보디 등 하드웨어적인 부분의 신뢰도가
높고, 무엇보다 현대자동차그룹의 SUV중 유일한 프레임 타입 SUV라 는 점이 크게 작용한 듯합니다.
그리고 소비자들도 쟤네는 2세대 출시하면 모노코크 바디가 될지도 모르니 페이스리프트를 더 환영한다
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주요 개선사항은 요소수 주입방식 (SCR)이 추가되었다. 엔진 출력은 260마력으로 동일하나 토크가 57.1kg.m
으로 소폭 상승했고 최대 토크가 나오는 구간이 넓어졌습니다. 이는 최근 현대기아가 추구하고 있는 중저속
에서의 토크와 실용가속도 위주인 세팅입니다.
페이스리프트
각종 편의 사양을 대거 추가한 2차 페이스리프트 2019년 9월 5일에 출시되었다.
2차 부분변경 모델은 텔루라이드가 출시되기 전부터 개발에 돌입했다고 했습니다.
2018년 초, 2차 부분변경 모델에 대한 내부 품평화를 거쳤다. 2차 페이스리프트이지만, 후속모델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보아 풀체인지 급 변경으로 예고했다. 바디 온 프레임 차량 중에서 비슷하게 대거 변경한 케이스가
있는데 토요타 랜드 크루저의 고급형인 바디 온 프레임 차체방식을 이용한 3세대 렉서스LX의 전기형과 후기형
처럼 세대는 같지만 완전히 다른 차량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았다.
이번 2차 페이스리프트 차명은 모하비 더 마스터로 확정되었고 사전 계약은 2019년 8월 21일부터 시작되며 2차
페이스리프트의 전면부는 그릴에 라이트가 적용되지 않는 것 말고는 컨셉트카와 거의 유사한 디자인입니다.
다만, 리어 부분의 디자인은 컨셉트카와는 다르게 방향지시등이나 후진점멸등이 추가돼 양산형과 컨셉트 차량과
어느정도 다른 느낌이 난다. 또한, 이번 2차 페이스리프트 버전의 경우 싼타페 TM 인스퍼레이션과 비슷하게
플라스틱 부착물에 도색이 적용됐습니다.
사양
명색이 기아의 플래그십SUV인데 비해 편의 사양은 많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인식하였는지, 편의 사양은 전과 비하면
천지개벽 수준으로 변화했다. 일단 기존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이 R-MDPS로 바뀌고 전방 레이더와 EPB 및 오토홀드
가 추가되며 반 자율 주행이 기본으로 적용됐습니다. 게다가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유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후측방 충돌 방지,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안전하차보조 경고 등을 전 트림 기본 적용했습니다.
안전 사양으로는 기존의 2세대 에어백에서 전방 한정 4세대 어드밴스드 에어백으로 변경됐고, 에어백 개수도 기존의
6개에서 운전석 무릎, 2열 사이드 에어백이 추가된 9개로 늘어났다. 파워트레인은 강화 유로6를 만족하는 기존의
S2 V6 디젤 엔진을 탑재한다.
2열 승차감 문제에 대해서는 리어 쇽업쇼버를 직립화해서 승차감을 개선했다고 하며 섀시 프레임과 바디의 연결부위에
신규 프레임 마운트를 적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차량 엔진과 캐빈룸 사이의 경계 부분인 대쉬보드 패널에 대해서도
강성을 개선해서 NVH 성능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그 외 섀시 프레임의 경우에도 차량의 제원중 전장이 달라지지 않았기에 길이면에서의 변경점은 없지만, 차체와 프레임
연결부위 간 앞부분과 뒷부분 총 2부분의 측면부 길이가 변경되었다.
기타
2023년 6월2일 2024년형 연식변경 모델을 조용하게 출시했다. 전 트림에 12.3인치 LCD 클러스터가, HUD는 마스터즈
그래비티에 기본 적용했으며, 플래티넘 트림에도 그래비티 사양이 추가되었다. 에센스 브라운 외장컬러는 시티스케이프
그린이 대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