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페루치오 람보르기니 (Ferruccio Lamborghini, 1916년 4월 28일 ~ 1993년 2월 20일)에 설립된
이탈리아의 트랙터, 스포츠카 생산기업이다.
역사
페루치오의 삶을 간추려 보자면 1916년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에서 포도농장주 부부 사이에서 태어나 (여러 기술자
들이 그랬듯이) 어렸을 때부터 농업보다는 농기구와 기계들에 관심을 보였는데, 페루치오의 부모는 아들을 볼로냐의
기계학교로 보내 기계를 배우게 했고, 페루치오는 2차 대전이 한창이던 1940년에 이탈리아 공군에 징집되어 로도스
섬에 있는 공군기지에서 차량 정비병으로 복무했다. 그리고 영국군 포로로 1년간 억류되었다가 1946년에 귀국하면서
자동차 정비소를 차렸고, 1947년에 페루치오에게 부를 안겨다 줬던 트랙터 사업을 시작했는데, 당시 마셜 플랜으로
인해 농업 쪽에도 막대한 돈이 들어왔고 2차 대전 이후 농업의 자동화가 폭발적으로 일어나 트랙터의 수요가 엄청났다.
그리고 1950년대 후반까지 경작용 트랙터를 생산하는 일을 하며 산업 왕국을 세웠다. 본디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던
페루치오는 트랙터로 번 돈으로 고급차를 여러 대 구입해 몰고 다녔고, 이중 페라리의 250 GT가 있었다.
차 자체는 괜찮았으나 너무 시끄럽고 거칠어 트랙이 아닌 일반 도로나 비포장도로에서는 운행이 거의 불가능하고
클러치가 게속 오작동한다. 페루치오는 원인을 알아내고자 차를 분해하여 람보르기니에서 생산하던 트랙터와 페라리
에 페라리에 사용한 클러치가 같은 제품이라는 사실을 발견한다.
페루치오는 엔초 페라리를 직접 만나 자신이 발견한 클러치의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페라리 본사에서 몇 시간을
기다린 끝에 마침내 엔초를 만난 페루치오지만 당시 모터스포츠에서 연승을 거두어 자만하던 엔초는 웬 촌티 나는
시골 사업가가 자기 차의 결함을 지적하기 위해 온 것을 보고는 그의 면전에 대고 비아냥댄다.
자신이 가장 동경하는 자동차 브랜드의 회장에게 대놓고 운전도 못하는 촌놈 취급을 받자 페루치오는 격분하여
제대로 된 스포츠카를 보여주겠다고 응수한다. 이러한 이야기는 현대 람보르기니의 창업 비화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정설로 여겨진다. 그러나 일설에서는 250 GT를 분해해 본 람보르기니가 고성능 스포츠카의 명성과 가격에 비해 그
구조는 자신이 만들던 트랙터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걸 깨닫고 이 정도면 자신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스포츠카
사업에 뛰어들었다는 주장도 있다. 엔초에게 모욕당한 이야기는 사업 수완이 좋았던 페루치오가 당시 최고의 스포츠카
제조사인 페라리와의 라이벌 구도를 만들던 더 많은 인기를 끌수 있을 거라는 계산에 지어낸 이야기라는 것이다.
하지만 엔초의 콧대가 높았던 것은 사실이었고 페라리 측에서도 엔초가 페루치오를 모욕한 일화가 거짓이라면
허위사실유포, 명예훼손 등으로 법정싸움까지 이어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별히 부정하지도 않는 데다가 엔초도
생전에 고집이 센 성격이였던 것으로 유명해서 사실상 정설로 받아들여진다.
로고
람보르기의 로고는 황금색의 거칠고 공격적인 성난 황소가 저돌적으로 돌진하는 듯한 형상인데, 그 이유는 람보르기니
의 창립자 페루치오 람보르기니의 생년월일이 4월 28일로 황소자리이기 때문이다.
람보르기니의 모델들이 스페인 투우 역사에 이름을 남긴 황소들, 투우용 칼, 유명 투우사의 이름 등등 투우와 관련되어
이름을 짓는 이유 또한 황소자리와 더불어, 페루치오 람보르기니가 투우를 좋아했기 때문이다.
컬러
멕라렌은 주황색, 페라리는 빨간색이지만, 람보르기니에선 따로 대표색을 정해놓은 게 없다. 페라리는 주력 모델 쿠페를
공개할 때마다 로쏘 코르사로 칠하고 있고, 맥라렌 역시 자사의 주황색을 멕라렌 오렌지라고 부르는 데 반해, 람보르기니
는 매번 신모델을 공개할 떄마다 그 모델을 대표하는 색은 있어도, 브랜드 대표 색상은 없다. 자동차 모임에서도 페라리
는 열에 대여섯은 로쏘 코르사를 포함한 붉은 색상이고, 멕라렌도 주황색이 정말 많은 데 반해 람보르기니의 경우는
머리에 바로 떠오르는 색상이 없기에, 고객들이 컬러를 선택할 때도 좀 더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고, 그렇기에 더
다양한 색상을 볼 수 있다.
특징
상당수의 모델명이 스폐인의 투우 역사에 이름을 남긴 황소들의 이름이다. 나머지 이름들도 투우용 칼이나 유명, 투우사
의 이름. 대부분 투우와 관련된 이름들이다.
페루치오 람보르기니가 투우를 굉장히 좋아했고 또 자신의 많은 차들을 투우소나 투우와 관련된 단어들로 이름을 붙였기
때문에 현재나오는 모델들의 이름도 투우소, 그리고 투우 관련된 단어들이 많다. 또한 작명센스를 보면 상당히 과격하고
남성적인 이미지의 이름을 짓는 편이다. 폭발적이다라는 뜻의 레벤톤, 허리케인이라는 뜻의 우라칸, 독극물을 뜻하는
베네노, 악마 라는 뜻의 디아블로 등만 봐도 알 수 있다. 아벤타도르 역시 투우소의 이름이다. 1993년 스페인의 투우
에서 맹렬한 경기를 벌인 소의 이름을 따 자동차를 명칭했다.
람보르기니는 탄소 섬유 개발에 있어서 경쟁사들보다 앞선 투자 및 경험을 축적하여 자사 차량들에 적용하고 있다.
람보르기니 복합 소재 역사의 기원은 1983년, 처음으로 카본 파이버의 개발과 사용을 시작하여 E.Co
(Esperienza Materiali Compositi, 경험 소재 복합) 부서의 도움으로 자동차 최초의 카본 파이버 새시 프로토타입
사례인 쿤타치 에볼루치오네를 개발하였다.
이후 2007년에 미국 워싱턴 대학교와 파트너십을 맺어 람보르기니의 기술 개발에 변환점이 되는 RTM 탈 오토클레이브
기술개발을 맡겼다. 이 외 기타 몇몇 기본 기술들은 미국 대학에 위임하여 훗날 아벤타도르 모노코크 새시 개발의 기초가
되는 기술로 적용되었다. 그리고 "합성 물질 개발 센터"인 연구 개발 센터에 혁신적인 소재에 대한 연구와 탄소 섬유
응용을 위한 새로운 콘셉트 및 기술 개발에 중심을 두는 부서를 설립했다
2019년,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카본 파이버 소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세계 최초의 자동차 제조사가 되었다.
람보르기니와 휴스턴 메소디스트 병원 연구소가 2년 전 시작한 첨단 카본 파이버 복합 소재에 대한 공동 연구는 이제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하게 되었다. 같은 해 11월 2일, 미국 버지니아주 월롭스 비행기지에서 발사된 노스롭 그루먼
안타레스 로켓은 람보르기니가 제작한 복합 소재 샘플을 ISS로 가져가기 위한 임무와 함께 ISS 미국 국립 연구소가
후원하고 휴스턴 메소디스트 병원 연구소가 감독하는 테스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